매입세액공제 여부
서면인터넷방문상담3팀-618 (2004. 3. 29.)
- 종류
- 예규
- 안건번호
- 서면인터넷방문상담3팀-618
- 회신일
- 2004. 3. 29.
- 소관
- 국세청
과세사업 사업장을 신설하면서 국가·지방자치단체 소유 토지에 진입도로를 개설·포장해 기부채납한 경우, 해당 진입도로 공사 관련 매입세액은 불공제되는 토지관련 매입세액에 해당하지 않아 매출세액에서 공제된다. 당시 부가가치세법 제17조 제2항 제4호와 같은 법 시행령 제60조 제6항은 토지의 취득·형질변경·조성 등 자본적 지출에 관련된 매입세액만을 불공제 토지관련 매입세액으로 규정하는데, 국가 등에 기부채납하는 진입도로 공사비는 납세자 토지의 취득원가를 구성하지 않으므로 여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종전에 토지관련 매입세액으로 보아 불공제하던 해석(부가46015-1855)을 공제 가능으로 변경한 것으로, 예규변경일 이후 최초로 공급받는 분부터 적용된다.
【요지】
사업장 진입도로를 개설・포장하여 국가 등에 기부채납시 당해 공사관련 매입세액은 불공제되는 토지관련 매입세액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변경함
【전문】
1. 질의내용 요약
당 법인은 충청남도로부터 외국인투자지역 지정고시에 의해 ○○영상문화복합단지 조성 승인을 득한 업체로서 ○○영상문화복합단지 외국인투자지역에 단지조성과 관련하여 도시계획도로 공사를 위한 도급계약을 체결하고 도로공사완공 후에 국가에 기부채납할 예정임. 이 경우 도로포장공사와 관련된 매입세액의 공제 여부
2. 질의내용에 대한 자료
가. 관련 조세법령(법률,시행령,시행규칙)
○ 부가가치세법 제17조
【납부세액】
② 다음 각호의 매입세액은 매출세액에서 공제하지 아니한다.
4.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에 관련된 매입세액(투자에 관련된 매입세액을 포함한다)과 대통령령이 정하는 토지관련매입세액 (1993. 12. 31 개정)
○ 부가가치세법시행령 제60조
【매입세액의 범위】
⑥ 법 제17조 제2항 제4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토지관련 매입세액이라 함은 토지의 조성 등을 위한 자본적 지출에 관련된 매입세액으로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매입세액을 말한다. (2002. 12. 30 개정)
1. 토지의 취득 및 형질변경, 공장부지 및 택지의 조성 등에 관련된 매입세액 (2002. 12. 30 개정)
2. 건축물이 있는 토지를 취득하여 그 건축물을 철거하고 토지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철거한 건축물의 취득 및 철거비용에 관련된 매입세액 (2002. 12. 30 개정)
3. 토지의 가치를 현실적으로 증가시켜 토지의 취득원가를 구성하는 비용에 관련된 매입세액 (2002. 12. 30 개정)
나. 관련․유사 사례 (기본통칙, 판례, 심사․심판례, 예규)
○ 부가46015-1855, 2000.07.29
사업장 진입도로를 개설․포장하여 국가 등에 기부채납시 당해 공사관련 매입세액은 불공제되는 토지관련 매입세액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변경함.( 부가가치세법 제17조 제2항 및 동법시행령 제60조 제6항 관련)
□ 변경내용
- 종전 :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사업장을 신설하면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토지에 당해 사업장까지의 진입도로를 개설․포장하여 기부채납한 경우
당해 진입도로의 개설․포장공사에 관련된 매입세액은 부가가치세법 제17조 제2항 제4호 에 규정된 토지관련 매입세액에 해당함.
- 변경 :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사업장을 신설하면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토지에 당해 사업장까지의 진입도로를 개설․포장하여 기부채납한 경우
당해 진입도로의 개설․포장공사에 관련된 매입세액은 부가가치세법 제17조 제2항 제4호 에 규정된 토지관련 매입세액에 해당하지 않음.
□ 새로운 예규의 적용시기
- 예규변경일 이후 최초로 공급받는 분부터 적용함.
【관련법령】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60조 · 부가가치세법 제17조
관련 문서
고객 차량의 망실로 수리해 주고 교부받은 세금계산서상 매입세액
음식점 주차대행 중 망실한 고객 차량 수리비 세금계산서 매입세액은 매출세액에서 공제 가능
고속도로 통행요금의 세금계산서 교부 가능 여부
도로·관련시설 운영용역은 세금계산서 교부의무 면제, 통행료 세금계산서 교부 불가
가산세 적용 여부
폐업신고자의 잔존재화 매입은 사업자 거래 아니어서 증빙미수취 가산세 대상 아님
사업자가 신용카드매출전표를 교부받는 경우 매입세액공제 여부
신용카드매출전표에 공급받는 자와 부가가치세액을 별도 기재하지 않으면 매입세액공제 불가
건물의 공급계약이 취소되어 수정세금계산서를 교부받은 경우 매입세액 공제여부
중간지급조건부 건물공급 계약취소로 수정세금계산서 받은 경우 미공제 매입세액 공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