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민권자로서 재개발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1세대1주택 비과세여부
서일46014-10551 (2002. 4. 26.)
- 종류
- 예규
- 안건번호
- 서일46014-10551
- 회신일
- 2002. 4. 26.
- 소관
- 국세청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 세대원 일부만 출국해 비거주자가 된 상태에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1세대1주택 비과세가 적용되지 않고 양도소득세가 과세된다. 당시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와 시행규칙 제71조는 해외이주법에 의한 국외이주 또는 1년 이상 국외거주가 필요한 취학·근무 형편으로 세대전원이 출국해 비거주자가 된 경우에 한해 보유기간 제한 없이 비과세를 인정한다. 이 사안은 주택 소유자만 1995년 미국 유학 중 시민권을 취득했고 부모는 국내에 남아 세대원 일부만 비거주자가 된 경우여서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이민 간 사람 주택 양도세를 걱정하더라도 세대 전원이 함께 출국한 것이 아니면 비과세가 배제된다.
【요지】
세대원중 일부만 출국하여 비거주자가 된 상태에서 당해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것임.
【전문】
1. 질의내용 요약
- 1994. 9월 ○○동의 무허가주택을 취득한 후 1996년 재개발과 함께 토지를 불하받아 토지대금과 건축비 등을 완납하여 1999.12.20 가사용승인이 나고 소유권등기까지 마친 주택을 보유
- 주택 소유자는 당해 무허가주택 취득시 부모님과 함께 생활을 하였으나, 1995년 미국 유학 중 현지 교포 시민권자와 결혼하여 시민권자임.
- 이와 같은 경우 조합원자격으로 취득한 당해 재개발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1세대 1주택으로 양도소득세가 비과세되는지 여부
2. 질의내용에 대한 자료
가. 관련 조세 법령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기본통칙)
○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
【1세대 1주택의 범위】
① 법 제89조 제3호에서 “1세대 1주택” 이라 함은 거주자 및 그 배우자가 그들과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과 함께 구성하는 1세대가 양도일 현재 국내에 1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로서 당해 주택의 보유기간이 3년 이상인 것을 말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의 제한을 받지 아니한다. (1995. 12. 30 개정)
1. 생략
2.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목 및 나목에 있어서는 그 양도일 또는 수용일부터 2년 이내에 양도하는 그 잔존주택 및 그 부수토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한다. (1999. 12. 31 후단개정)
가. ~ 나. 생략
다. 국외이주 기타 재정경제부령이 정하는 경우 (1998. 4. 1 직제개정)
○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71조
【1세대 1주택의 범위】
① 영 제154조 제1항 본문에서 규정하는 보유기간의 확인은 당해 주택의 등기부등본 또는 토지ㆍ건축물대장등본등에 의한다. (1996. 3. 30 개정)
② 영 제154조 제1항 제2호 다목에서 “국외이주 기타 재정경제부령이 정하는 경우” 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로 당해 주택을 3년 이상 보유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2000. 4. 3 개정)
1. 해외이주법에 의한 해외이주로 세대전원이 출국하는 경우 (1996. 3. 30 개정)
2. 1년 이상 계속하여 국외거주를 필요로 하는 취학 또는 근무상의 형편으로 세대전원이 출국하는 경우 (1996. 3. 30 개정)
이하 생략
나. 유사사례 (판례, 심판례, 심사례, 예규)
○ 재일46014-1685,1999.09.14
1주택을 소유한 1세대가 해외이주법에 의한 국외이주(1년 이상 계속하여 국외거주를 필요로 하는 취학 또는 근무상의 형편의 경우 포함)로 세대전원이 출국함으로써 비거주자가 된 상태에서 당해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제한없이 1세대1주택으로 보아 양도소득세를 비과세하는 것이나, 세대원중 일부만 출국하여 비거주자가 된 상태에서 당해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것임.
【관련법령】
소득세법시행령 제154조
관련 문서
비과세대상 양도자산에서 발생한 양도차손의 통산 여부
1세대1주택 비과세 양도로 생긴 양도차손은 다른 자산의 양도소득금액과 통산하지 않는다
종전주택이 조합원입주권으로 변환된 후, 해당 조합원입주권이 주택으로 완공되기 전에 다른 신규조합원입주권 취득 시 소득령§156의2④ 적용 여부
종전주택이 조합원입주권으로 바뀐 뒤 신규 조합원입주권을 취득해도 소득령§156의2④ 특례 적용 가능
상속당시 동일세대원이었던 자가 소수지분을 상속한 경우 주택수에서 제외되는지 여부
동일세대원이 상속한 공동상속주택 소수지분은 제155조 제2항 단서에 해당할 때만 1세대1주택 비과세 주택수에서 제외
재개발사업시행인가일 이후 건물이 철거된 대지지분을 취득한 경우 1세대1주택 특례 적용여부
조합원입주권 취득일부터 1년 경과 후 종전 1세대1주택 양도 시 법령요건 충족하면 비과세
해외이주자가 양도한 고가주택의 양도소득세액 계산
해외이주 1세대1주택 비과세라도 고가주택은 6억 초과분 양도차익 과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