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에서 사용하는 채권 신용등급평정 약정서의 인지세 과세문서 여부
서삼46016-11859 (2002. 10. 31.)
- 종류
- 예규
- 안건번호
- 서삼46016-11859
- 회신일
- 2002. 10. 31.
- 소관
- 국세청
채권 신용등급평정 약정서 등은 2002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작성하는 분부터 인지세 과세문서에 해당하지 않는다. 2001.12.29 개정 인지세법(법률 제6537호)과 시행령 제2조의3은 종전에 '도급에 관한 증서' 전부를 과세문서로 보던 것을, 건설산업기본법 도급문서와 변호사·세무사·공인회계사 등의 수임계약서처럼 법령이 열거한 도급·위임문서만 과세문서로 한정해 그 범위를 축소했다. 신용등급평정 계약서 세금 문제가 된 이 약정서는 열거 대상에 없어 과세문서에서 제외된다. 다만 개정 전(당시 법률 제5374호)에는 도급에 관한 증서 전부가 과세문서였고, 부칙 경과조치에 따라 개정 시행일 전에 작성한 분은 종전 규정에 따른다.
【요지】
○○연구원이 거래업체와 작성하는 도급에 관한 증서의 경우에는, 2002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작성하는 분부터는 인지세가 과세되지 아니하는 것임
【전문】
1. 질의내용요약
1. ○○신용정보(주)에서 사용하는 채권 신용등급평정 약정서 등의 인지세 과세문서 해당여부
2. 2001.12.29 개정 인지세법 이전에 상기 계약서를 작성하였을 경우 인지세 과세문서 해당여부
2. 질의내용에 대한 자료
가. 관련 조세 법령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기본통칙)
○ 인지세법 제3조
【과세문서 및 세액】
(2001.12.29 개정 법률 제6537호)
① 인지세를 납부하여야 할 문서(이하 “ 과세문서” 라 한다) 및 세액은 다음과 같다.
1. 부동산ㆍ선박ㆍ항공기의 소유권이전에 관한 증서
3. 도급 또는 위임에 관한 증서 중 법률에 의하여 작성 하는 문서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
기재금액이 1천만원초과 3천만원 이하 : 2만원
〃 3천만원초과 오천만원 이하 : 4만원
〃 오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 : 7만원
〃 일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 15만원
〃 10억원 초과 : 35만원
○ 인지세법시행령 제2조의3
【도급 및 위임문서의 범위】
(2001.12.31 개정 대통령령 17463호)
법 제3조 제1항 제3호에서 “ 도급 또는 위임에 관한 증서중 법률에 의하여 작성하는 문서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 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2001. 12. 31 신설)
1. 건설산업기본법 제22조 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하는 도급문서 (2001. 12. 31 신설)
2. 전기공사업법 제12조 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하는 도급문서 (2001. 12. 31 신설)
3. 정보통신공사업법 제26조 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하는 도급문서 (2001. 12. 31 신설)
4.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제11조 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하는 도급문서 (2001. 12. 31 신설)
5. 변호사법 제3조 의 규정에 의하여 변호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6.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 제29조 의 규정에 의하여 심판변론인이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7. 변리사법 제2조 의 규정에 의하여 변리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8. 법무사법 제2조 의 규정에 의하여 법무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9. 공인회계사법 제2조 의 규정에 의하여 공인회계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0. 세무사법 제2조 의 규정에 의하여 세무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1.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31조 및 제34조의 규정에 의하여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2. 지가공시 및 토지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 제13조의 규정에 의하여 감정평가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3. 보험업법 제204조 의 4의 규정에 의하여 손해사정인이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31 신설)
14. 관세사법 제2조 의 규정에 의하여 관세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5. 기술사법 제3조 의 규정에 의하여 기술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6. 건축사법 제19조 의 규정에 의하여 건축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7. 도선법 제18조 의 규정에 의하여 도선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18. 측량법 제50조 의 규정에 의하여 측량기술사가 작성하는 수임계약서 (2001. 12. 31 신설
○ 인지세법 부 칙 (2001. 12. 29 법률 제6537호)
①
【시행일】
이 법은 200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②
【일반적 적용례】
이 법은 이 법 시행후 최초로 과세문서를 작성하는 분부터 적용 한다.
○ 인지세법시행령 부 칙 (2001. 12. 31 대통령령 제 17463호)
①
【시행일】
이 영은 200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적용례】
이 영은 이 영 시행 후 최초로 문서를 작성하는 분부터 적용 한다.
③
【경과조치】
이 영 시행전에 종전의 규정에 의하여 부과하였거나 부과하여야 할 인지세에 관하여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 인지세법 개정전 (법률 제 5374호)
○ 인지세법 제3조 (과세문서 및 세액) 제1항
3. 개정전에는 ‘도급에 관한증서’ 에 해당하는 증서 전부를 과세문서로 보았으나, 개정 이후에는 시행령 제2조의3에서 정하는 “도급ㆍ위임문서” 로서 법률에 의하여 작성하는 문서 만을 과세문서로 보는 것이므로 그 범위가 축소되었음.
나. 유사사례 (판례, 심판례, 심사례, 예규)
○ 서삼46016-10261, 2002.02.16
인지세가 과세되는 도급 또는 위임에 관한 증서는 인지세법(2001.12.29 법률 제6537호) 제3조 제1항 제3호의 규정에 의하여 법률에 의하여 작성하는 문서 로서 같은법시행령 제2조의3에 정하는 것이므로 귀 ○○연구원이 거래업체와 작성하는 도급에 관한 증서(귀 질의의 연구장비 등의 유지보수계약서 및 물품구매계약서)의 경우에는 위 법령 및 같은법 부칙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2002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작성하는 분부터는 인지세가 과세되지 아니하는 것임.
【관련법령】
인지세법 제3조
관련 문서
계약금액 변경 없이 계약기간을 변경하는 도급(변경)계약서의 인지세 과세여부
계약금액 변경 없이 계약기간(납기)만 변경하는 도급 변경계약서는 인지세 과세문서에 해당하지 않음
계약당시 기재금액산출이 곤란하여 금액이 미기재된 과세문서의 인지세 납부방법
기재금액 미기재 과세문서의 인지세는 최저기재금액으로 납부 후 보완문서 작성 시 인지세법기본통칙 보완문서 세액납부방법에 따라 정산한다
계약사항 변경없는 보험증권 단순 재발행 인지세 과세여부
계약 변경 없이 동일한 보험증권을 단순 재발행하는 경우 인지세 과세대상에 해당하지 않음
계약지도계약서의 과세문서 해당 여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중소기업이 작성하는 계약지도계약서는 인지세 과세문서에 해당한다는 예규
기프트카드의 상품권 해당 여부
기프트카드는 명칭·형태 불문 권면금액 기재 증서로 인지세법상 상품권에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