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사업장의 공동사업자 중 일부가 출자공동사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
서면-2023-법규소득-3251[법규과-2872] (2023. 11. 17.)
- 종류
- 예규
- 안건번호
- 서면-2023-법규소득-3251[법규과-2872]
- 회신일
- 2023. 11. 17.
- 소관
- 국세청
공동사업장의 공동사업자 중 일부가 출자공동사업자에 해당하는지는 제반사정을 고려하여 사실판단할 사항이다. 소득세법 제43조 제1항은 경영에 참여하지 아니하고 출자만 하는 자를 출자공동사업자로 규정하고, 같은 법 시행령 제100조 제1항은 공동사업에 성명 또는 상호를 사용하게 한 자와 공동사업에서 발생한 채무에 무한책임을 부담하기로 약정한 자를 출자공동사업자에서 제외한다. 출자공동사업자로 인정되면 그 손익분배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은 사업소득이 아니라 소득세법 제17조 제1항 제8호의 배당소득으로 과세된다. 질의인은 토지·건물 지분을 취득한 후 공동사업자로 등록해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는 자로, 부동산 공동명의 임대소득 세금의 구분은 경영참가 여부 등 실질에 따라 판단된다.
【요지】
공동사업자 중 일부가 출자공동사업자에 해당하는지는 제반사정을 고려하여 사실판단할 사항임
【전문】
1. 사실관계
○ 질의인은 ’○○.○○.○○. 서울시 ○○구 ○○로 소재 토지 및 건물의 지분을 취득한 후, ’○○.○○.○○. 부터 해당 장소에서 “□□□” 라는 상호로 공동사업자로 등록하여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는 자임
2. 질의내용
○ 공동사업장의 공동사업자 중 일부가 출자공동사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
3. 관련법령
○ 소득세법 제17조
【배당소득】
① 배당소득은 해당 과세기간에 발생한 다음 각 호의 소득으로 한다. <개정 2012.1.1, 2017.12.19., 2020.12.29>
8. 제43조에 따른 공동사업에서 발생한 소득금액 중 같은 조 제1항에 따른 출자공동사업자의 손익분배비율에 해당하는 금액
○ 소득세법 제43조
【공동사업에 대한 소득금액 계산의 특례】
① 사업소득이 발생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경영하고 그 손익을 분배하는 공동사업[경영에 참여하지 아니하고 출자만 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출자공동사업자(이하 "출자공동사업자"라 한다)가 있는 공동사업을 포함한다]의 경우에는 해당 사업을 경영하는 장소(이하 "공동사업장"이라 한다)를 1거주자로 보아 공동사업장별로 그 소득금액을 계산한다.
② 제1항에 따라 공동사업에서 발생한 소득금액은 해당 공동사업을 경영하는 각 거주자(출자공동사업자를 포함한다. 이하 "공동사업자"라 한다) 간에 약정된 손익분배비율(약정된 손익분배비율이 없는 경우에는 지분비율을 말한다. 이하 "손익분배비율"이라 한다)에 의하여 분배되었거나 분배될 소득금액에 따라 각 공동사업자별로 분배한다.
③ 거주자 1인과 그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관계인이 공동사업자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로서 손익분배비율을 거짓으로 정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제2항에도 불구하고 그 특수관계인의 소득금액은 그 손익분배비율이 큰 공동사업자(손익분배비율이 같은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로 한다. 이하 "주된 공동사업자"라 한다)의 소득금액으로 본다. <개정 2012.1.1>
○ 소득세법 시행령 제100조
【공동사업합산과세 등】
① 법 제43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출자공동사업자"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로서 공동사업의 경영에 참여하지 아니하고 출자만 하는 자를 말한다. <신설 2007.2.28, 2010.2.18>
1. 공동사업에 성명 또는 상호를 사용하게 한 자
2. 공동사업에서 발생한 채무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부담하기로 약정한 자
② 법 제43조제3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관계인"이란 거주자 1인과 「국세기본법 시행령」 제1조의2제1항 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관계에 있는 자로서 생계를 같이 하는 자를 말한다. <개정 2010.2.18, 2012.2.2>
③ 제2항에 따른 특수관계인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해당 과세기간종료일 현재의 상황에 의한다. <개정 2007.2.28, 2012.2.2>
④ 법 제43조제3항에서 "손익분배비율을 거짓으로 정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신설 2005.2.19, 2007.2.28, 2010.2.18, 2021.1.5>
1. 법 제43조제2항에 따른 공동사업자(이하 "공동사업자"라 한다)가 법 제70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제출한 신고서와 첨부서류에 기재한 사업의 종류, 소득금액내역, 지분비율, 약정된 손익분배비율 및 공동사업자간의 관계 등이 사실과 현저하게 다른 경우
2. 공동사업자의 경영참가, 거래관계, 손익분배비율 및 자산ㆍ부채 등의 재무상태 등을 고려할 때 조세를 회피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경영하는 것이 확인되는 경우
⑤ 법 제43조제3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란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른 자를 말한다. <신설 2007.2.28, 2010.2.18>
1. 공동사업소득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많은 자
2. 공동사업소득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같은 경우에는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이 많은 자
3.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이 같은 경우에는 해당 사업에 대한 종합소득과세표준을 신고한 자. 다만, 공동사업자 모두가 해당 사업에 대한 종합소득과세표준을 신고하였거나 신고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납세지 관할세무서장이 정하는 자로 한다.
○ 상법 제78조
【의의】
익명조합은 당사자의 일방이 상대방의 영업을 위하여 출자하고 상대방은 그 영업으로 인한 이익을 분배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긴다.
○ 상법 제79조
【익명조합원의 출자】
익명조합원이 출자한 금전 기타의 재산은 영업자의 재산으로 본다.
○ 상법 제80조
【익명조합원의 대외관계】
익명조합원은 영업자의 행위에 관하여서는 제3자에 대하여 권리나 의무가 없다.
○ 상법 제81조
【성명, 상호의 사용허락으로 인한 책임】
익명조합원이 자기의 성명을 영업자의 상호 중에 사용하게 하거나 자기의 상호를 영업자의 상호로 사용할 것을 허락한 때에는 그 사용 이후의 채무에 대하여 영업자와 연대하여 변제할 책임이 있다.
○ 상법 제88조
【이익배당과 손실분담】
① 익명조합원의 출자가 손실로 인하여 감소된 때에는 그 손실을 전보한 후가 아니면 이익배당을 청구하지 못한다.
② 손실이 출자액을 초과한 경우에도 익명조합원은 이미 받은 이익의 반환 또는 증자할 의무가 없다.
③ 전2항의 규정은 당사자간에 다른 약정이 있으면 적용하지 아니한다.
【관련법령】
소득세법시행령 제100조 · 국세기본법시행령 제1조의2 · 소득세법 제43조 · 소득세법 제17조
관련 문서
공동사업자의 손익분배비율 등
공동사업 손익분배비율은 실제 출자상황 기준, 특별한 사정 시 약정으로 별도 정할 수 있음
공동사업에서 발생하는 소득의 종류
경영 미참여 출자공동사업자가 분배받는 손익분배비율 상당액은 배당소득, 사업자금 예금이자는 이자소득에 해당
공동사업 해당여부
타인 토지에 다세대주택을 신축·판매할 때 공동사업 해당 여부는 출자금 원천·사업운영형태 등 사실관계로 판단
부부 공동명의 부동산 임대소득 합산신고 가능 여부
부부 공동명의 임대소득은 손익분배비율에 따라 각 거주자별로 소득금액을 계산해 신고하며, 1인 합산신고는 불가하다
과세관청의 해석이 변경된 경우 납세자가 종전 해석에 따라 원천징수의무를 잘못 이행한데 대하여 가산세 감면의 정당한 사유가 있는지 여부
익명조합 이익분배금 소득구분 해석변경 후 종전해석에 따른 원천징수 오류엔 가산세 감면 정당사유 없음